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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어정리 IDE, 컨벤션, 자료형

이론공부/IT 개념정리

by 뽀사장 2024. 1. 16.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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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DE

IDE를 검색하면 통합 개발 환경이라고 나오는데 통합 개발 환경이라는 말도 생소했지만 이미지로 확인을 하니 바로 이해할 수 있었다

코드를 작성하고 수정하던 그 화면을 IDE라고 한다

 

IDE를 찾아보면서 종류가 굉장히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프로그래밍언어, 운영체제 등에 따라 본인이 원하는 IDE를 찾아야 한다고 한다

 

IDE를 쓰는 이유는 우리가 때에 따라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등을 활용하는 것 처럼 코드작성을 쉽게 하기 위해서 이다

여러가지 기능들이 있어서 나열해봤다

 

a. 코드 편집기

- 코드는 신택스라고 불리는 문법 체계가 있는데 복잡해서 하나하나 맞춰서 작성을하려면 굉장히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IDE는 이러한 규칙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맞춰준다

 

b. 코드 추천

- 코드 입력을 시작할 때 다양한 코드 문을 추천해주어서 모든 코드문을 완벽하게 외우지 않아도 원하는 코드를 입력할 수 있다

 

c. 디버깅

- 코드를 실행해보는것이 빠르고 코드를 실행했을 때 틀린 부분을 분석하는 작업인 "디버깅"을 IDE로 할 수 있다

 

 

 

2. 컨벤션

컨벤션은 언어의 문법처럼 코드를 작성 할 때 일정한 규칙이나 약속을 의미한다

회사에서 보고서나 확인서의 양식에 맞추어 사용하는것처럼 코드를 일관되게 작성하여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협업을 편리하게 해준다

어떤 규칙이 있는지 몇가지 알아보았다

 

a. 들여쓰기

- 코드 블록은 일정한 간격으로 들여쓰기가 되어야 한다

 

b. 변수 및 함수명 작성 규칙

- 변수와 함수명은 일반적으로 소문자로 시작한다

- 여러 단어일 경우에 언더스코어(_)로 단어를 구분한다

 

c. 상수표시

- 상수는 대문자로 작성한다

- 여러 단어일 경우 언더스코어를 사용하여 구분한다

 

d. 주석(Comment) 작성 규칙

- 코드에 주석을 추가하여 코드의 이해를 돕는데 주석은 간결하면서 명확해야한다

 

e. 클래스명 작성 규칙

- 클래스명은 대문자로 시작한다

- 여러단어일 경우 언더스코어를 사용하여 구분한다

 

이러한 컨벤션 규칙들이 있지만 언어나 프레임워크에 따라 각기 다른 컨벤션 규칙이 있으므로 해당 기술 스택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참고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3. 자료형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는 값의 종류를 나타내 것이라고 하는데 아래 종류를 확인하는게 이해가 쉬웠다

 

a. 정수형

-  소수점이 없는 정수 값을 나타내는 자료형이다

- 양수, 음수, 0을 포함한다

 

b. 실수형

- 소수점을 포함하는 수를 나타내며 부동 소수점 방식을 사용하여 값을 표현한다

 

c. 문자열

- 문자의 나열로, 따옴표(작은 따옴표 또는 큰 따옴표)로 감싸져 있다

 

d. 불리언형

- 참(True) 또는 거짓(False)을 나타내는 자료형으로 주로 조건문과 논리 연산에 사용된다

 

e. 리스트

- 여러 값을 담을 수 있는 자료형으로 대괄호로 둘러싸여 있다

- 각 값은 쉼표로 구분한다

 

f. 튜플

- 리스트와 비슷하지만 한번 생성된 후에 변경할 수 없는 불변한 자료형이다

 

g. 딕셔너리

- 키(Key)와 값(value)의 쌍으로 이루어진 자료형으로 중괄호로 둘러싸여 있다

(예시) person = {"name": "Alice", "age": 25, "city": "Wonderland"}

 

h. 세트

- 중복을 허용하지 않고, 순서가 없는 값들의 집합이다

 

자료형도 종류와 특성이 다를 수 있으니 사용중인 언어의 공식 문서를 참고하는것이 좋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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